ttl_1_1

b_ethics_01

“상대 플레이어의 관점을 이해하라. 침묵하는 다수까지도 포함해서 모든 당사자들의 관점과 역학(dynamics,力學)을 잘 고려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략의 탄생 (2009)

 

윤리경영에 대한 소개의 글로 보이지만 전략적 사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전략적 사고를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역지사지(易地思之)”로 해석해도 큰 무리가 없을 만큼 완벽하게 윤리적 사고와 같은 의미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즉, 윤리적사고와 전략적 사고는 동일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b_ethics_02

심리실험
심리실험 [최후통첩게임(Ultimatum Game)]

A는 제안자의 역할을 하고 B는 결정자의 역할을 한다.
A에게 10만원의 현금이 있고 B와 몇 대 몇으로 나눌 지를 제안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다. 그리고 B는 A의 제안을 수락할지 거절할지를 선택할 수 있는 결정권한을 주었다. 그래서 B가 수락하면 제안한 금액을 나눠가질 수 있지만, 거절한다면 A와 B 모두 현금을 받을 수 없는 최후통첩게임을 진행하였다.

그러자 제안자의 상당수는 5:5를 제안하였고 80%의 사람들이 적어도 6:4와 7:3을 제안하였다. 어느 정도는 상대방이 만족할 수 있도록 금액을 선택하여 제안을 하였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은 그 제안을 수락하여 A와 B 모두 돈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결정자의 몫으로 20% 이하를 제안한 경우는 거의 대부분 제안을 거절하는 결과가 나왔다.

1만원이라도 이득이 생긴다면 수락하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에 9:1을 제안하더라도 수락을 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하지만 인간은 합리성보다는 더 귀한 가치를 추구하기 때문에 자신이 1만원을 갖지 못하더라도 공정하지 못하게 제안한 상대방도 이득을 취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이 인간입니다.

그래서 전략적인 경영을 해야 하는 기업에서는 기업만 최대의 이득을 취하는 전략적인 경영이 아니라 고객과 이해관계자의 관점을 고려하여 장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윤리경영을 추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은 부정부패만을 다루는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서 직원 모두가 상대플레이어의 관점을 고려한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들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 진정한 윤리경영의 의미입니다.

윤리경영은 윤리적인 조직 문화와 신뢰를 바탕으로 장•단기적인 이윤을 창출하고 성과를 내는 지속성장 전략의 전략적인 경영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