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01_3_05_ttl

  • 학습목표

  • 기업 및 집단과 개인의 발생 형 문제, 설정 형 문제, 잠재 형 문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문제에 대해 해결 가능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발생원인, 예상원인에 대해 해결안을 도출할 수 있다.
  • 평상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을 이해한다.
  •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도구(Tool)를 활용할 수 있다.
  • 교육 프로그램 계획

  • 자신의 윤리적 가치 기준을 향상시킵니다.
  • 실제 사례를 활용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기업의 핵심가치에 포함되어 있는 윤리적 가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직장 내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이해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리더십 역량을 키우도록 합니다.

모듈 교육내용 시간 교수학습
1
퀴즈!
윤리강령!
- 퀴즈를 통한“윤리강령” 인지 및 윤리 수준 진단
- 조직 내 핵심가치를 활용한 윤리적 조직문화와 의사결정의 중요성 인식
3H 강의
게임
토의
2
알쏭달쏭
딜레마
여행
- 성과와 윤리 사이에서 의사결정 딜레마 상황 파악
- 실제 직장에서 자주 겪는 윤리적 문제파악
- 직장에서 겪는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Fishbowl 게임으로 가치기준 관찰
5H 게임
강의
피드백
활동
토의
발표
3
딜레마
해결사
- 게임을 활용해서 윤리적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의   원인과 드러난
현상의 차이를 발견한다.
- 윤리적 이슈 도출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7단계 프로세스 체험
- 책임 공방을 통한 윤리적 의사결정 프로세스 파악
4H 게임
토의
발표
강의
4
동네방네
윤리 척척!
- 구성원 스스로 윤리적 의사결정을 지속시키는   창의적 시스템 제안
- 윤리적 의사결정을 지속시키는 문화 만들기
- 청렴 기업문화 정착을 위한 행동목표 중심  Action Plan 작성
4H 강의
게임
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