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_02_08_ttl

  • 학습목표

  • 기업에서 생기는 갈등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갈등의 원인을 말할 수 있다.
  • 동료와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생긴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더욱 중요함을 말할 수 있다.
  • 갈등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갈등관리 능력을 진단하여 자신의 현재 점수를 말할 수 있다.
  • 갈등을 바탕으로 대화 및 조직개발 전략을 세우고, 자신의 속한 팀의 갈등관리 전략을 말할 수 있다.
  • 교육 프로그램 계획

  • 기업 내부에서 생길 수 있는 갈등의 원인들을 찾아본다.
  • 각 갈등에 따라서 개인의 대응 방법과 팀의 대응 방법을 도출해 낸다.
  •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협상과 함께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

모듈 교육내용 시간 교수학습
갈등의 이해 - 갈등의 정의와 원인
-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4H 강의
토의
발표
갈등관리의
이해
- 갈등관리의 중요성
- 갈등관리에 대한 접근법
8H 강의
토의
실습
발표
갈등관리
전략 및 연습
- 대화전략
- 협상전략
- 갈등해결 시스템 전략
8H 강의
실습